CAST175

<문화공간175>가 달라졌어요

세종문화회관은 다 계획이 있었다.
이번 120호부터 더 새로워진 〈문화공간175〉를 소개한다.

응답하라, 1986. 서울을 대표하는 복합문화예술극장인 세종문화회관이 발행하는 문화예술 매거진 <문화공간175>의 창간은 지난 198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86년이면 ’88서울올림픽이 열리기 두 해 전이고, 성악가 조수미가 이탈리아에서 막 데뷔하던 해다. 이후 30년간 문화예술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아온 <문화공간175>는 디지털과 온라인으로 변화된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 2016년에 웹 매거진으로 전환되어 지금까지 세종문화회관을 대표하는 매체로 인정받고 있다.
창간 이후 세종문화회관과 문화예술 애호가, 그리고 서울시민을 잇는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해온 <문화공간175>는 2020년 5월, 바로 이 120호부터 더욱 참신한 모습으로 리뉴얼 되었다. 이번 리뉴얼의 주인공은 ‘디자인’. <문화공간175>의 디자인은 어떻게 더 새로워졌을까?

#1 메인 페이지 : 포털 기능 강화

<문화공간175>의 얼굴은 바로 메인 페이지. 새로워진 메인 페이지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점은 세종문화회관 유튜브 계정으로 이동할 수 있는 메뉴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온라인 공연 콘텐츠의 중요성이 급격히 부상했다. 앞으로 <문화공간175> 독자들은 새로 마련된 이 메뉴를 통해 ‘힘내라 콘서트’ 등의 다양한 공연 영상을 만날 수 있는 세종문화회관 유튜브 계정으로 쉽게 이동하게 된다. 세종문화회관의 또 다른 자랑거리는 바로 SNS. 올 2월 iF디자인어워드의 커뮤니케이션-브랜딩 부문에서 수상한 세종문화회관의 디자인 실력과 밀레니얼 세대가 흠뻑 빠져들게 하는 흥미로운 콘텐츠 기획력이 빛나는 세종문화회관의 SNS 계정으로 쉽게 넘어갈 수 있도록 SNS 이동 버튼을 상단 우측으로 이동시켰다.

이에 더해 문화예술 교양을 쌓게 해주는 세종예술아카데미의 학기별 커리큘럼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버튼을 추가했으며, <문화공간175> 독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STAGE’ 카테고리의 기사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메인 페이지의 큰 평수를 분양해주었다.

#2 기사 페이지 : 더 쉽게 더 예쁘게 더 직관적으로

기존 <문화공간175>의 기사 페이지 디자인이 편하게 읽을 수 있게 하는 데 집중했다면 이번 호부터는 독자들이 기사를 쉽게 볼 수 있고, 관련 정보를 직관적으로 얻을 수 있게 하는 데 주력했다. 우선 최상단 이미지의 가로 폭을 최대한 넓혀 시각적인 임팩트를 부여했고, 지금까지 기사 하단에 놓여있던 공연 정보와 ‘예매하기’ 버튼을 기사 우측으로 이동시켰다. 이로 인해 공연 기사를 읽다가 공연을 예매하거나 일정을 확인하고 싶어졌을 때 기사 하단으로 이동하지 않고, 직관적으로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눌러 예매를 진행할 수 있다.

기사 오른쪽 영역에는 ‘예매하기’ 뿐만 아니라 세종문화회관의 모든 공연, 전시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캘린더’와 ‘인기 기사 보기’ 그리고 ‘뉴스레터 구독 신청’ 버튼까지 배치되었다. 앞으로 <문화공간175> 독자들은 기사를 읽다가 세종문화회관의 공연과 전시 정보가 궁금해지거나 <문화공간175>를 정기 구독하고 싶어질 때 버튼을 찾아 헤매지 않고 바로 ‘터치’하면 된다. 또한 눈 밝은 독자라면 <문화공간175>의 기사 레이아웃이 좀 더 다양해졌다는 사실도 눈치채게 될 것이다.

#3 뉴스레터 : 관심 가는 기사를 한눈에

정기구독자들은 이메일로 날아오는 반가운 뉴스레터를 통해 <문화공간175>를 처음 만나게 된다. 독자를 <문화공간175>의 세계로 초대하는 뉴스레터 디자인 또한 기존의 세로형에서 가로형으로 새롭게 바뀌었다. 이제는 세로로 긴 뉴스레터를 아래로 내리면서 읽고 싶은 기사를 찾지 않고, 한눈에 들어오는 뉴스레터를 보면서 더 직관적으로 마음에 드는 기사를 고를 수 있게 되었다.

세종문화회관의 모든 공연, 전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캘린더’와 식당, 커피숍, 면세점 등 세종문화회관 제휴 업체에서 할인이나 무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쿠폰’ 디자인 또한 더 예쁘게 단장했다.

리뉴얼 이벤트로 #드루와 #드루와

<문화공간175>는 리뉴얼 기념으로 ‘새 단장이 마음에 드나 HOXY…?’ 이벤트를 진행한다. 새로워진 <문화공간175>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을 댓글로 남긴 독자들 중에서 추첨을 통해 애플 에어팟(3명), 뮤지컬 <모차르트!> 관람권(3명), 아이스크림 기프티콘(100명) 등 푸짐한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다. 2020년 5월 27일부터 6월 21일까지 <문화공간175>뿐만 아니라 세종문화회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에서도 중복 참여할 수 있다.

당첨자는 6월 24일 <문화공간175>를 통해 발표된다. 세종문화회관과 <문화공간175>를 아껴주시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떨리는 마음으로 기대한다.

글 | <문화공간175>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