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GE

음악이 꽃보다 아름다워 차이콥스키 발레곡의 하이라이트를 모으다

2017 차이콥스키 발레 스페셜 갈라

음악이 꽃보다 아름다워
차이콥스키 발레곡의 하이라이트를 모으다

2017 차이콥스키 발레 스페셜 갈라

글. 나상민(세종문화회관 홍보마케팅팀)

차이콥스키는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작곡가 중 한 명이다. 그는 발레음악을 비롯해 교향곡, 오페라, 관현악곡 등 여러 장르에서 예술성을 인정받아 당대 예술계에 큰 반향을 일으킨 인물로 주목받았다.
그의 발레곡은 단순히 박자나 리듬, 분위기 묘사에 중점을 둔 기존의 무용 반주와는 다른, 여러 뛰어난 작곡기법을 통해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특히 그가 발레음악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로 기록되고 러시아를 비롯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가로 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그가 작곡한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속의 미녀〉, 〈호두까기 인형〉 때문이다.

차이콥스키는 1875년 모스크바 볼쇼이극장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백조의 호수〉를 작곡했다. 그 당시 그는 깊은 우울증에 빠졌었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 2주 만에 인물의 개성과 성격, 심리, 분위기를 세심하게 묘사했으며, 곳곳에 교향악적 수법을 삽입한 대담하면서도 복잡한 발레곡을 완성했다. 초연 당시 안무가는 그의 곡이 무용에 접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음악의 3분의 1을 삭제해버렸고, 무용가들 역시 음악을 이해하지 못해 결국 실패로 끝이 났다. 하지만 차이콥스키가 죽은 후 재연된 공연에서 큰 호평을 얻음으로써 〈백조의 호수〉는 지금까지도 전 세계에서 꾸준히 공연되고 있다.
〈백조의 호수〉는 실패했지만 이후 오페라와 관현악곡 등에서 큰 명성을 얻은 차이콥스키는 〈잠자는 숲속의 미녀〉를 작곡하게 된다. 1890년 페테르부르크 마린스키극장에서 초연된 이 음악은 서주와 스물아홉 곡으로 구성되었으며 약 세 시간가량 연주시간을 갖는 장편 발레곡이다. 이 발레곡은 교향적인 방대한 규모와 예술성을 가짐으로써 차이콥스키에게 새로운 출발점이자 성공작이 되었다.
〈호두까기 인형〉은 독일의 문호 E.T.A.호프만의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을 원작으로 한다. 차이콥스키는 파리의 악기점에서 피아노 형태의 타악기 ‘첼레스타’를 발견하고, 나발, 북, 장난감, 피리, 심벌즈 등을 사용하여 동화 속 어린이 나라를 표현했다. 이 발레곡은 밝고 가벼운 장조로 온화한 분위기가 가득한데, 음악적으로도 전작을 능가하는 걸작으로 평가받았다.
2017년 9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다섯 개의 발레단이 모여 차이콥스키의 발레곡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속의 미녀〉, 〈호두까기 인형〉의 하이라이트 부분을 재구성한 갈라 무대를 선보인다. 차이콥스키의 낭만적인 선율에 녹아든 발레의 아름다움, 그 벅찬 감동의 순간이 기다려진다.

유니버설발레단(단장 문훈숙) _ 〈백조의 호수〉 중 2막 1장 ‘흑조 파드되’

유니버설발레단(단장 문훈숙) _ 〈백조의 호수〉 중 2막 1장 ‘흑조 파드되’

지그프리드 왕자와 그를 유혹하는 흑조 오딜의 2인무로, 화려한 기교와 지구력은 물론 팜므파탈과 같은 매혹적인 연기력이 필요하다. 특히 관객들이 가장 열광하는 흑조 오딜의 32회전 푸에테(연속 회전)는 이 작품의 하이라이트로 평가 받는다.

안무 마리우스 프티파, 레프 이바노프 개정안무 올레그 비노그라도프, 유병헌

서울발레시어터(단장 나인호) _ 〈세레나데〉 중

서울발레시어터(단장 나인호) _ 〈세레나데〉 중

바다와 하늘 사이 아득한 수평선을 가르는 갈매기의 모습을 보며 영감을 얻은 작품으로, 무용수를 갈매기로 표현하며 인간존재의 깊은 심연을 찾아 항해한다. 사랑과 자유, 고독과 희망으로 이루어진 4개의 악장을 마치 음악을 그려내듯 움직이며 날아간다.

안무 제임스 전     

이원국발레단(단장 이원국) _ 〈차이코프스키 파드되〉

이원국발레단(단장 이원국) _ 〈차이코프스키 파드되〉

특별한 줄거리 없이 음악의 흐름에 따라 고전발레의 파드되 형식을 취하되, 현대적이고 자유스러운 안무가 돋보인다. 거장 조지 발란신 특유의 안무로 이루어진 신고전주의 작품이다.

안무 조지 발란신

SEO(서)발레단(단장 서미숙) _ 〈노스탈지〉

SEO(서)발레단(단장 서미숙) _ 〈노스탈지〉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 협주곡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창작 클래식 발레 작품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다. 

안무 서미숙     

와이즈발레단 (단장 김길용) _ 〈백조의 호수〉

와이즈발레단 (단장 김길용) _ 〈백조의 호수〉

〈백조의 호수〉는 전 세계 거의 모든 발레단이 레퍼토리로 갖고 있을 정도로 널리 사랑받고 있는 클래식 발레의 대표작으로, 마리우스 프티파는 제자 레프 이바노프와 함께 러시아의 전설에서 모티브를 가져와 안무를 완성했다. 단순한 춤곡 반주와 나열형 안무에 익숙해 있던 당대 관객들에게 발레음악의 혁신을 알린 문제작이기도 하다.

안무 마리우스 프티파

와이즈발레단 (단장 김길용) _ 〈더 라스트 엑시트 The Last Exit〉

와이즈발레단 (단장 김길용) _ 〈더 라스트 엑시트 The Last Exit〉

클래식 발레 〈백조의 호수〉가 현대의 오피스를 배경으로 다시 태어났다. 모던한 움직임으로 짜여 진 특유의 움직임과 장면의 연출은 원작 〈백조의 호수〉와는 전혀 다른 구성으로 각색되어 원작과 비교하는 재미를 더해줄 것이다.  

안무 홍성욱     

2017 차이콥스키 발레 스페셜 갈라

2017 차이콥스키 발레 스페셜 갈라

일정 : 2017.09.06 (수) ~ 2017.09.09 (토)

장소 : 세종M씨어터

시간 : 평일 17시 30분 / 토 12시, 16시

티켓 : R석 7만원 / S석 5만원 / A석 3만원

출연 : 유니버설발레단, 서울발레시어터, 이원국발레단, SEO(서)발레단, 와이즈발레단

예매하러가기
예매하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