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GE

봄의 끝자락, 낭만을 타다!

몽블랑과 함께하는 <양성원의 체임버 스토리>

봄의 끝자락, 낭만을 타다!

몽블랑과 함께하는 <양성원의 체임버 스토리>

writer 장혜선(객원기자)

6월, 세종체임버홀에 펼쳐질 실내악 선율은 로맨틱하다.
첼리스트 양성원을 주축으로 클래식 음악계의 빛나는 별들이 함께 만드는 <양성원의 체임버 스토리>.
피아니스트 임동혁·김정원, 바이올리니스트 권혁주·김다미, 비올리스트 김상진 등 화려한 연주자들의 출연이 기대된다.

세종체임버홀에서 연주를 들으면 귀가 즐겁다. 날카로운 고음과 묵직한 저음이 명료하게 전달되는 홀의 음향은 관객에게 ‘실황의 즐거움’을 준다. 한편으로는 ‘연주자는 정말 부담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틀린 음정 하나까지 선명하게 느껴지는 음향은 연주자의 단점과 실수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기 때문이다. 그만큼 ‘울림의 정석’으로 통하는 세종체임버홀이 올해 개관 10주년을 맞이했다. 2006년에 개관한 세종체임버홀은 천장을 높이고, 벽면에 확산제를 설치해 실내악에 적합한 최상의 어쿠스틱 음향을 갖췄다. 지난해 세종체임버홀 상주음악가인 양성원의 공연이 올해도 이어진다. <양성원의 체임버 스토리>는 올해 총 4개의 파트로 여섯 번의 무대를 꾸민다. 지난 4월 28일에는 피아니스트 문익주,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텔 리와 오프닝 공연을 열었고, 이번 6월에는 양일에 걸쳐 관객을 만날 예정이다.

사진 : 권혁주
사진 : 김정원
사진 : 김은식
사진 : 김상진
사진 : 콰르텟k

빈틈없는 앙상블을 그리다

이번 <양성원의 체임버 스토리>의 출연진들이 심상치 않다. 첼리스트 양성원을 필두로 9일에는 피아니스트 김정원, 바이올리니스트 권혁주·김은식, 비올리스트 김상진과 콰르텟K가 출연한다. 경희대 교수로 재직 중인 김정원은 지난해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사이클 연주와 전곡 녹음 음반을 발매해 섬세한 연주로 호평을 받았다. 연세대 교수로 재직 중인 김상진은 후학을 양성하며 MIK 앙상블과 솔리스트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칼라치 스트링 콰르텟 단원으로 지난해 쇼스타코비치 전곡 연주를 하며 국내 실내악 역사를 새롭게 다진 바이올리니스트 권혁주와 한국페스티발앙상블 단원 김은식까지, 단단한 ‘실내악 내공’을 갖춘 연주자들이 뭉쳐 빈틈없는 앙상블을 선보일 예정이다.
첫날 공연은 멘델스존 작품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베토벤의 현악 4중주 후광에 가려 많은 빛을 보지는 못했지만, 멘델스존은 실내악에 애정을 보였다. 여섯 개의 현악 4중주곡을 남겼으며, 독특한 편성을 시도하는 것도 주저하지 않았다. 또한 진보적인 화성으로 기존의 실내악 전통에서 벗어난 새로운 음악적 가능성을 모색했다. 멘델스존의 실내악 레퍼토리 중 가장 유명한 피아노 3중주 1번 D단조 Op.49와 현악 8중주 E♭장조 Op.20을 이번 공연에서 만날 수 있다. 피아노 3중주 1번 D단조 Op.49는 낭만적인 선율로 피아노 3중주 작품 중 널리 연주되는 곡이다. 또한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수석 임가진, 김덕우, 주연선과 비올리스트 이수민으로 구성된 콰르텟K가 함께하는 현악 8중주 E♭장조 Op.20도 기대를 모은다. 19세기 첼로 레퍼토리의 수작이라 불리는 멘델스존의 ‘콘체르탄테 변주곡’ D장조 Op.17도 만날 수 있다. 10일에는 피아니스트 임동혁과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 비올리스트 닝시가 무대에 오른다. 실내악 전용홀이 늘어남에 따라 ‘실내악 레퍼토리 발굴’이 동시대 연주자들에게 주어진 하나의 과제가 됐다. 이에 10일 공연에서는 국내에선 드물게 연주되는 헝가리 작곡가 도흐나니와 프랑스 작곡가 쇼송의 작품을 선보인다. 도흐나니의 ‘현악 3중주를 위한 세레나데’ Op.10과 쇼송의 피아노 4중주 A장조 Op.30을 연주한다. 실내악 레퍼토리의 숨은 보석을 실황으로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마지막 곡으로는 브람스의 피아노 4중주 Op.60을 선보이며 봄의 끝자락을 낭만적인 선율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사진 : 양성원
사진 : 임동혁
사진 : 닝시
사진 : 김다미
몽블랑과 함께하는 양성원의 체임버스토리 Part.2

몽블랑과 함께하는 양성원의 체임버스토리 Part.2

기간 : 2016.06.09 (목) ~ 2016.06.10 (금)

장소 : 세종체임버홀

시간 : 오후 7시 30분

티켓 : R석 5만원, S석 4만원

문의 : 02-399-1000

예매하러가기
예매하러가기